김해원 칼럼 : 우영우와 장애차별

넷플릭스 인기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이하 ‘우영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한국에서 자폐인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물론 드라마의 우영우 변호사 같은 천재 자폐인은 찾기 쉽지 않다. 필자가 좋아하는 영화 ‘어카운턴트’의 자폐증 회계사 겸 살인청부업자 벤 애플렉이나 ‘레인맨’의 더스틴 호프만도 사회생활을 힘들어 했다. 이런 자폐인은 드물다 하더라도 ‘우영우’를 통해 정상인들이 장애인들을 좀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김해원 칼럼(31) “휴일 근무, 오버 타임 지불 대상 아니다”

1년 중 11-2월사이와 5-9월 사이 두 번에 걸쳐 많은 한인 고용주들이 질문하는 내용이 있다. 즉, 휴일에 직원들을 근무하게 해도 되는지와 휴일 근무를 시켰을 경우 오버타임 임금이나 특별 임금을 지불해야 하냐는 질문들이다.이 질문들은 지난 15년 동안 늘 줄기차게 끊이지 않고 생겼다. 특히 휴일이 몰려있는 11-2월 (Veteran’s Day, 추수감사절, 성탄절, 1월1일, 마틴 루터 킹스 주니어 데이, 프레지덴츠…

김해원 칼럼 (30)] 직원에게 사내 식사를 강요할 수 없는 법원 판례

지난 3월23일 캘리포니아주 항소법원에서 내려진 Estrada v. Royalty Carpet Mills, Inc. 집단소송 케이스에서 법원은 여전히 식사시간에 회사를 떠나지 못하도록 하면 불법이라고 판결을 내려 케이더링 트럭을 불러 직원들에게 점심식사를 제공하고 있는 많은 한인 고용주들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다. 그리고 항소법원은 그 뿐만 아니라 고용주가 식사시간 중에 직원의 식사를 방해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회사에 머물러야 한다고 강요했다면 캘리포니아주 노동법…

김해원 칼럼: 확산되는 하이브리드 근무, 재택직원 관리 어떻게

김해원 칼럼 / 확산되는 하이브리드 근무, 재택직원 관리 어떻게 코로나 19 팬데믹이 안정되면서 재택근무하던 직원들에게 사무실 출근을 지시하면서 재택과 출근을 병행하는 본격적인 하이브리드 시대가 열리고 있다. 이에 따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MS), 애플, 메타플랫폼스 등 대형 IT 기업들은 직원들을 출근시키고 있다.   그러나 2년 넘게 팬데믹 기간 동안 편한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직원들의 저항도 세다. 여기에 미국에서…

김해원 칼럼: 패션 모델들, 한인의류업체들에 줄소송

패션 모델들, 한인의류업체들에 줄소송 주류 모델 에이전시 파산, 도피 여파..임금 못받은 모델들, 한인 의류업체 상대소송한인 의류업계가 모델들의 어처구니 없는 노동법 클레임으로 고생하고 있다. 최근 한인 의류업체들과 한인 사진업체들은 주류 모델 에이전시들의 파산과 도피로 인해 프린트 모델들로부터 임금 소송 클레임을 받고 충격을 받았다. M, H 모델 에이전시들 소속 모델들을 고용해서 의류업체의 브로셔,카탈로그에 등장 하는 프린트 모델들을…

김해원 칼럼: 최근 노동법, 고용법 소송 경향

요즘 고용주들을 상대로 소송을 하겠다는 전화가 거의 매일 오고 있다. 종업원은 담당하지는다고 대답하지만 실망스러운 목소리로 그러면 종업원을 대변하는 변호사를 소개시켜 달라고 끈질기게 요구한다. 최근 들어 한인 고용주들을 상대로하는 종업원들의 노동법, 고용법 소송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그런데 이런 소송들이 이전 소송들에 비해 항목 (cause of action)들도 많아지고 복잡한 양상을 이고 있어 한인 고용주들이 특히 조심해야 한다.이전에는…

김해원 칼럼: 온라인 전자 타임카드와 페이스텁의 문제점

POS 시스템 업소 바뀌면 직원 근무기록, 임금 지급 기록 찾기 어려워 온라인 시대를 맞아 많은 한인 고용주들이 전자 타임카드와 전자 페이스텁 시스템으로 돌입하면서 많은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어서 경종을 울리고 있다. POS (Point of Sale) 시스템을 도입한 고용주들은 직원의 시간 기록도 POS로 관리하면서 이를 종이로 프린트하지 않고 POS 기계의 하드 드라이버에 저장하고 있다. 문제는 POS 회사가 바뀌거나 업소가 문을 닫으면서 더이상 POS 서비스를 받지…

의류협회 코로나검사 무료로 전환

의류협회 코로나검사 무료로 전환 ▶ 봉제업계·일반 한인기업 등 대상도 타산업군으로 확대 ▶ 예약하면 검사의료진 파견 전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누적 감염자 수가 1,000만명을 넘어선 가운데 한인의류협회(회장 리처드 조)의 코로나19 검사 사업이 기존 유료 검사에서 무료 검사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됐다. 무료 전환에 따라 코로나19 검사에 참여하는 산업군도 의류업계를 넘어 봉제업계와 관련 산업군은…

FREE PCR COVID 19 TEST (무료 PCR 코로나 검사)

안녕하세요. 의류협회 사무국 입니다.기온이 내려가고 감기시즌이 되면서 전국 코로나 확진자가 20만명이 집계되며 확진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 의류협회는 회원사들께서 운영 중단없이 비즈니스 하실 수 있도록 편리하고 신속 정확한 코로나 검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그 동안 방문 코로나 테스트를 꾸준히 진행 하였으나 비용 부담으로 테스트 못 받으시는 업체들이 많으셨습니다. 이번에 저희 의류협회가 Wilshire Co Medical Group 와 Bio…